남북학술교류

남북학술교류

통일인문학세계포럼

[2022 통일인문학 세계포럼] 해외동포들의 관점에서 본 남북 당국의 해외동포법과 거주국에서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역사와 현황, 그리고 과제

조회수 605 link 복사

항 목 내 용
일 시 2022:12.03(토) 09:30~18:00
장 소 일본 조선대학교
포스터



2022년 통일인문학 세계포럼






해외동포들의 관점에서 본 남북 당국의 해외동포법과 


거주국에서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역사와 현황, 그리고 과제








■  일시 : 2022:12.03() 09:30~18:00


■  장소 : 일본 조선대학교


■  공동주최 : 한국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일본 리츠메이칸 코리아연구센터, 일본 조선대학교 조선문제연구센터, 중국해양대학 한국연구소


■  후원 : 건국대학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은 지난 123일 국제학술대회 ‘2022 통일인문학세계포럼을 개최했다.

해당 포럼은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이 주관하고 일본 조선대학교 조선문제연구센터,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코리아연구센터, 중국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원, 중국해양대학 한국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며, 2014년 일본 조선대학에서 열린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는 세계적인 학술 네트워크다. 올해는 해외동포들의 관점에서 본 남북 당국의 해외동포법과 거주국에서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역사와 현황, 그리고 과제를 주제로 일본 조선대학교에서 개최됐다.




1부는 각 대학의 차세대 한국학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가 열렸고, 2부에서는 전임연구진들이 남북의 해외동포법을 비롯해 각 국에 거주하는 해외동포의 법적 지위, 역사, 현황 등이 포괄적으로 발표했다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재일본 조선인 사회의 유일한 민족교육 대학교인 일본 조선대학교 내부에서 한국 대학연구소가 참여하는 학술대회로 7년만에 개최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김성민 통일인문학연구단장은 코리언 디아스포라를 한반도 통일의 또 다른 주체들로 사유하는 통일인문학의 지향을 위해서라도 향후 전세계로 흩어진 해외 동포들과 다양한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