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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고전철학의 인간론연구』(김주철 지음, 사회과학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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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사항

- 제목 :『독일고전철학의 인간론연구』
- 지은이 : 김주철
- 출판국가, 도시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
- 출판사 : 조선로동당출판사
- 출판사 : 사회과학출판사
- 출판연도 : 1987
- 총페이지 수 : 235p

해제

 이 책은 독일고전철학의 인간론에 관한 비판적 연구를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필자는 이 책에서 인간에 대한 독일고전철학자들의 견해를 분석평가함에 있어서 주체철학의 방법론에 기초하여 그들이 인간의 본질적특성을 무엇이라고 보았으며 주위세계와의 관계에서 인간의 지위와 역할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데 중점을 두고 고찰하였음을 밝힌다.

키워드

칸트, 피흐테, 쉘링, 헤겔, 포이에르바하

목차

머리말

1. 독일고전철학의 철학사적위치와 사회계급적근원
1) 독일고전철학의 철학사적위치와 기본흐름
2) 독일고전철학의 사회계급적근원

2. 칸트철학의 인간론
1) 칸트철학에서 인간론이 차지하는 위치
2) 인간은 제한된 인식능력을 가진 존재
 <<선험적인식능력>>을 가진 인간
 <<이률배반>>에 빠진 인간
3) 인간은 추상적인 륜리도덕적존재
 <<도덕성>>을 가진 인간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
4) 인간의 자유와 객관적필연성 
 인간과 자연필연성 
 인간과 도덕적필연성

3. 피흐테와 쉘링 철학의 인간론
1) 피흐테철학의 인간론
2) 쉘링철학의 인간론

4. 헤겔철학의 인간론
1) 헤겔철학에서 인간론이 차지하는 위치
2) <<인간은 사유하는 존재>> 
 사유하는 인간 
 숙고하는 인간(자기의식)
3) 인간은 <<신적본성>>을 지닌 <<사회력사적존재>>
 <<정신적존재>>로서의 인간
 도덕, 인륜, 신앙을 가진 인간
4) <<인간은 자유를 가진 존재>>
5) 인간과 세계 
 인간과 자연 
 인간과 력사적필연성

5. 포이에르바흐철학의 인간론
1) 포이에르바흐철학에서 인간론이 차지하는 위치
2) 인간은 자연적, 개체적 존재 
 <<인간의 본질은 자연>> 
 개체로서의 인간
3) 인간은 류적존재 
 <<인간의 본질은 인간과 인간의 통일>> 
 인간의 류적본질
4) 인간은 <<리기주의>>와 <<행복욕>>을 가진 존재
5) 인간과 신, 인간과 자연 
 인간과 신 
 인간과 자연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