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U REPORT 2호 청소년 대상 인문학적 통일교육 정책 제안
발행일 : 2016년 5월 31일
발행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공동저자 :
김성민 김종군 김종곤 박재인
김지혜 한상효 남경우 윤여환 풍영순
정책보고서의 목적
통일교육은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통일교육은 안보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거나 북한 체제 비판에 과도하게 집중하는 등 정작 그것이 지녀야 할 본원적인 역할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통일교육이 분단 극복과 통일로 나아가는 사유와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레임을 해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정책 보고서는 청소년 통일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 대안으로서 소통·치유· 통합의 패러다임에 바탕을 둔 ‘인문학적 통일교육’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