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 소개

연구단 소개

소개·안내

소개·안내

  • 인사말
  • 설립목적
  • 연혁
  • 연구단 사람들

포스트 통일 시대를 선도하는‘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
정립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통일인문학연구단 단장 송치만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은 2019년 8월 1주기 10년의 연구를 성공리에 마무리한 현재 2주기 7년의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통일인문학연구단은 통일의 인문적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는 학문적, 실천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아젠다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특히 우리들은 서로 이질적인 체제, 제도, 이념 속에서 살아온 두 집단이 서로 ‘소통’함으로써, 분단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고,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새로운 민족공동체로의 ‘통합’을 추구할 때 비로써 한반도의 통일이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와 사업을 충실하게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된 성과도 적지 않았습니다.

2주기 7년 사업은 이와 같은 지난 10년의 이론적, 실천적 성과를 바탕으로 ‘포스트-통일’ 시대에 걸 맞는 통일학의 새로운 모델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사람의 통일’로서 인문학적인 통일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통일학의 정체성을 확보하며 통일국가의 학문으로서 ‘통합적 코리아학’을 정립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기존 연구에서 본격화한 ‘포스트-통일’의 화두와 ‘사람의 통일’이라는 인문적 통일의 의제를 가치, 정서, 생활문화상의 미시적인 차원으로 구체화하여 남북 주민들 사이의 가치, 정서, 문화적 갈등 해결과 통합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통일인문학연구단은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유럽 등의 해외 유명 연구소 및 국내 학술단체와 연구소 등 40여개 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통일인문학의 세계적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지자체, 교육청, 일선 중고등학교와 활발한 연구교류와 협력을 추진하면서 융복합적 통일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건국대학교 대학원 ‘통일인문학과’를 운영하면서 대학 내 통일인문교육의 체계화와 보급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연구단은 ‘포스트 통일 시대의 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이라는 아젠다를 중심으로 지난 10년 동안 그러했던 것처럼 성실하고 꾸준한 연구와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연구단은 1단계 3년의 연구목표를 ‘통일을 대비한 코리언의 가치, 정서, 생활문화 충돌 예측’으로, 2단계 4년의 연구목표를 ‘코리언의 자기 이해와 통합적 코리아학의 구축’으로 설정했습니다. 1단계가 현재 주어진 가치, 정서, 문화의 차이를 분석하고 충돌 가능성을 예측하는 ‘현재 진단적 연구’라면 2단계는 통일의 인문적 비전을 만들어 가는 ‘미래 기획적 연구’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통일인문학연구단은 2단계로 구성된 7년 연구를 통해 사회 통합적 통일연구, 정책개발, 및 통일교육의 사회적 필요성까지 충족시키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통일인문학연구단의 모든 연구인력들은 통일인문학 연구를 통해 구축된 지난 13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진심어린 마음으로 아젠다 연구와 사업을 앞으로도 수행할 것입니다. 구호로서의 통일이 아니라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실질적으로 맞이하기 위한 노력들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통일인문학은 이제 다시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굳건하게 발걸음을 내딛을 저희 연구단에 여러 선생님들의 격려와 조언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개요 포스트 통일시대의 "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 연구단의 HK+2 유형의 아젠다인 "포스트 통일시대의 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의 목표는 7년 사업을 통해 1)'사람의 통일'로서 인문학적인 포스트-통일 연구를 본격화하고
    2)통일학의 정체성 확보와 통일국가의 학문으로서 '통합적 코리아학'
    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아젠다 연구의 핵심은 기존 10년 HK사업 3단계에서 본격화한 "포스트-통일"의 화두와 "사람의 통일"이라는 인문적 통일의 의제를 가치, 정서, 생활문화상의 미시적인 차원으로 구체화하여 기존 10년 사업의 이론적 성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축하게 될 다양한 실전적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남북 주민들 사이의 가치, 정서, 문화적 갈등의 해결과 통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 연구사업 추진 방향 1단계 연구목표" 통일의 대비한 코리언의 가치, 정서, 생활문화 충돌 예측" 을 통해 '사람의 통일'로서 인문학적인 포스트- 통일 연구를 본격화 할 것입니다.
    아울러 2단계 연구목표 "코리언의 자기 이해와 통합적 코리아학의 구축"을 통해 '사람의 통일'로서 인문학적인 포스트- 통일 연구를 본격화 합니다.
    1단계가 현재 주어진 가치, 정서, 문화의 차이를 분석하고 충돌 가능성을 예측하는 '현재 진단적 연구'라면 2단계는 통일의 인문적 비전을 만들어 가는 '미래 기획적 연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로 구성된 7년 연구를 통해 사회 통합적 통일연구, 정책 개발, 및 통일교육의 사회적 필요성까지 충족시키도록 할 것입니다.
    연구단은 지난 10년 동안 "소통ㆍ치유ㆍ통합의 통일인문학: 통일의 인문적 비전과 한국 인문학의 세계화"라는 아젠다를 중심으로 사업들을 수행하며 '지인(知人)의 학'인 인문학을 기반으로 새로운 통일패러다임을 창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분석은 분단체제나 분단국가와 같은 거시적 틀을 벗어나 생활세계의 미시적 수준으로까지 전개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럼 점에서 본 연구단은 지난 10년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사람의 통일'이라는 모토 하에서 '통일의 인문적 비전'과 '통합적 코리아학의 정립'을 보다 구체화하는 통일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것은 다음의 두 가지 축에서 이전 연구의 확장이자 구체화 과정입니다. 첫째, 향후 7년 연구에서의 1단계 연구목표로 삼고 있는 " 포스트 통일시대의 통일인문학"은 위의 문제의식을 본격화하는 것입니다. '포스트 통일'은 통일을 전제하고 통일 이후 시대를 다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포스트'는 단순한 제도-체제 통합을 벗어나 그것을 넘어서는 사람의 통일을 지금부터 연구하여 이를 실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전의 제도-체제 연구를 넘어서 일상생활의 미시적 삶으로 '통일연구'를 구체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북한학과 달리 통일학은 남북의 분단을 극복하고 건설하는 통일국가의 가치와 이념 및 학문을 다루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통일연구는 북한지역을 연구하는것, 즉 북한학과 같은 지역학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통일학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통일학은 남과북을 넘어서 양자를 포괄하는 학문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향후 7넌 동안 진행되는 연구에서 제기하는 2단계 목표"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은 통일학으로서 한국학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향후 7년 동안 연구단이 수해하고자 하는 "포스트 통일시대의 통일인문학과 통합적 코리아학"은 지난 10년 간 본 연구단이 수행해 온 " 소통ㆍ치유ㆍ통합의 통일 인문학: 통일의 인문학전 비전과 한국 인문학의 세계화"를 '포스트 통일시대'라는 문제 설정을 통해서 통일 이후 일어날 남북 주민들 간의 가치이념, 정서문예, 생활문화상의 충돌을 예측적으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대안적 통합연구를 수행하는 실질적인 통일학을 수립하고 '한국학'과 '조선학'이라는 반쪽짜리 코리아학을 넘어서서 '통합적 코리아학'의 정립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 조직도